3학년 3반

'목표는 같지만 내용은 다르게' 개성을 존중하며 함께 걸어가는 우리 3학년 3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우리들
  • 선생님 : 오승교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9월 2일 (수) 수업

이름 오승교 등록일 20.09.01 조회수 46

1교시 수학

학습문제: 생활 속에서 제시된 양을 실제로 비교하기(교과서 130-131)

1. 피자의 을 먹었을 때 먹은 양 비교하기

- 지혜와 슬기의 말은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지혜와 슬기는 어떤 생각으로 이런 말을 했을까요?)

󰋻

각자 피자의

을 먹었으니 슬기는 두 사람이 똑같은 양을 먹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

지혜는 슬기가

만큼 먹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지혜가 더 큰 피자를 먹어서 슬기보다 많이 먹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

둘 다 앞에 높여 있는 피자의

을 먹었습니다. 누구의 말이 맞는다고 생각하나요?

- 누가 더 많이 먹은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두 사람의 피자 크기가 똑같은지, 다른지를 확인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두 사람의 피자 크기가 똑같다면, 지혜의 피자가 더 크다면, 슬기의 피자가 더 크다면 등으로 상황을 나누어 해결해야 합니다.

- 문제를 해결할 때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그림을 그려보고 비교하거나 글, 말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2. 계획에 따라 실행하기(131): 그림과 글로 설명해 보세요.

- 두 사람의 피자 크기가 똑같다면 누구의 말이 맞을까요?

- 지혜의 피자가 슬기의 피자보다 더 크다면 누구의 말이 맞을까요?

- 슬기의 피자가 지혜의 피자보다 더 크다면 누구의 말이 맞을까요?

3. 문제를 잘 해결했는지 확인해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9MmNx4GsGek (20)

4. 오늘 배운 내용 확인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DODoCu1roI8

 

2교시 국어

학습문제: 5단원 복습하기 내용 간추려 쓰기

1. 아래의 글 나비의 눈을 읽고 대강의 내용을 공책에 간추려 써 보세요.

- 내용 간추려 쓰기:

- 나비와 나방의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https://youtu.be/PcCXq2-AsOw

 

3교시 창체

학습문제: 약속과 규칙의 소중함을 알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법이 필요함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1. 친구와 약속을 한 경험이 있나요?

2. 만약 친구가 나와 한 약속을 어긴다면 기분이 어떨 것 같나요?

3. 약속은 왜 지켜야할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Ky0JmZR0Dmg

https://www.youtube.com/watch?v=_q0ZVYv-FDI

4. 여러분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규칙 한 가지를 말해보세요.(어떤 규칙이라도 괜찮아요. 집에서 정한 규칙도 괜찮아요.)

5. 규칙이란 무엇일까요?

- 규칙: 여러 사람이 다 같이 지키기로 약속한 법칙

6. https://www.youtube.com/watch?v=btq-1jHqXlo

7. 만약 이 없어진다면 세상은 어떻게 바뀔까요?

[약속, 규칙, 법을 지키는 어린이가 되어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갑시다.]

 

4교시 창체

학습문제: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여 바른 전화 예절을 알아보기

1. 여러분은 바르고 고운 말을 쓰고 있나요?

2. 바르고 고운 말을 쓰지 않으면 상대방의 기분이 어떨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M-qC1T9zfcs

3. 전화 예절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있으면 두 가지만 이야기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SpxqxV0PT0o

4. 다음 질문에 답해보세요.

󠄀 전화를 걸 때엔 어떻게 말해야하나요?

인사보단 본론부터 물어본다.

정중하게 인사하고 전화한 이유를 설명한다.

󠄀 전화걸기 적당한 시간은?

늦은 저녁시간, 이른 아침시간은 제외한 시간에 전화를 건다.

언제든 전화 걸어도 괜찮다.

󠄀 전화를 잘못 걸었을 때는?

끊어버린다.

전화를 잘못 걸었다고 말하며 죄송한 마음을 표현한다.

󠄀 공공장소에선 전화를 어떻게 받아야하나요?

시끄러우니까 씩씩하게 큰 소리로 받는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공공장소에선 조용히 전화를 받는다.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하며 바른 전화 예절을 지키는 어린이가 됩시다.]

 

* 점심을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5교시 사회

학습 문제: 교통과 통신수단의 발달 총정리(1)

- 문제의 답을 생각해보며 복습해 보세요.

번호

문제

정답

1

사람이 이동하거나 물건을 옮기는 데 사용하는 방법이나 도구를 ㄱㅌㅅㄷ()라고 합니다.

2

옛날 교통수단에는 말, 뗏목, 가마 등이 있습니다.

3

옛날 사람들이 이용한 교통수단은 사람이나 ㄱㅊ의 힘을 이용했습니다.

4

전차는 수증기의 힘을 이용한 교통수단입니다.

5

옛날 교통수단으로 한 번에 많은 사람과 짐을 옮길 수 있었습니다.

6

교통수단의 발달은 농업 기술의 발달과 관련이 있습니다.

7

교통수단의 발달로 사람들은 예전에 가기 어려웠던 곳을 편리하게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8

교통수단의 발달로 새로운 ㅈㅇ이나 시설이 생겨납니다.

9

길이 가파르고 겨울에 눈이 많이 오는 지역에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10

사람과 함께 자동차를 운반하는 배를 ㅋㅍㄹ()라고 합니다.

11

레일 자전거는 사람들의 목숨을 구조할 때 이용하는 교통수단입니다.

: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2/389771/9980241?

 

* 오늘의 수업을 모두 마칩니다. 책상을 정리하고 손을 씻습니다.

 

이전글 아래 자료는 에러입니다.
다음글 앞으로 2주간 등교하지 않고, 원격수업으로만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