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3반

'목표는 같지만 내용은 다르게' 개성을 존중하며 함께 걸어가는 우리 3학년 3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우리들
  • 선생님 : 오승교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9월 24일 (목) 수업

이름 오승교 등록일 20.09.24 조회수 101

1교시 영어

학습문제: 나이를 묻고 답하는 표현과 기원하는 표현 익히기

p.88-89

https://youtu.be/faMPRyXEntI

p.90-91

https://youtu.be/Z5LF-qT5Q7g

영상을 보고 잘 공부하였나요?

잘 학습하였다면 재밌는 두더지 게임을 해 보아요.

https://wordwall.net/play/3974/338/184

두더지를 많이 놓쳤다면 다시 도전해보세요.

즐겁게 영어 공부하며 실력을 쑥쑥 키워보시길 바랍니다~

2교시 국어

학습문제: 이야기 극장 만들기 2 (국어 가 64~65)

1. 지난 시간에 이야기 극장놀이를 위한 짧은 극본을 써 보았습니다.

2.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쓴 짧은 극본을 가지고 연극을 해보겠습니다.

3. 코로나19 때문에 친구들과 역할을 정해 연극을 하지 못해 아쉽지만, 혼자서 여러 역할을 표현하면 됩니다.

4. 여러분이 쓴 극본을 보고 연극 연습을 해보세요. 여러분이 배우가 되어 실제 연기한다 생각하고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에 맞게 연습합니다.

5. 자리에서 일어나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에 맞게 실감나게 연기해 보세요.

* 가족과 함께하는 연극 놀이 어린 두 동생들과 아빠의 연기가 너무 너무 재미있어요^^ https://youtu.be/zuPpVGdx4hM

6. 65쪽 정리하기를 읽고 동그라미에 색을 칠해 보세요.

3~4교시 미술

학습문제: 관찰하여 입체로 표현하기 (45)

1. 지난 미술시간에 자세히 관찰하여 표현해 그려보았던 것 기억하나요?

이번 시간에는 자세히 관찰하여 입체로 표현해보겠습니다.

2. 교과서 45쪽을 보세요.

강아지, 펭귄, 너구리, 악어를 나타낸 작품들이 보이나요?

오늘은 여러분이 좋아하는 동물을 관찰하고 특징을 살려 표현해 보겠습니다.

3. 먼저, 여러분이 나타내고 싶은 동물들을 아래 링크에서 찾아보세요.

[이미지갤러리]를 누르면 더 많은 사진이 나온답니다!

네이버 동물백과-원하는 동물을 검색해보세요

4. 표현하고 싶은 동물의 모습을 정했나요?

동물의 특징을 몸으로 한 번 흉내내보세요.

비슷한 표정을 짓거나 자세를 해보면 더 표현하기가 쉬워집니다.

[찰흙이나 유토, 클레이 등으로 만들기]

* 순서

1) 동물 사진(아까 정한 그 사진), 찰흙이나 유토, 클레이 중 하나,

찰흙판(없으면 신문지나 비닐을 책상에 깔아요),

찰흙칼(없으면 연필이나 볼펜 이용)을 준비해주세요.

2) 동물 생김새의 특징을 찾고, 큰 덩어리로 몸통을 만들어요.

3) 머리, 다리 등 부분은 작은 덩어리로 만들어 붙여요.

4) 덩어리 이음새 부분을 손으로 눌러서 분리되지 않도록 해요.

5) , , 입 등을 찰흙칼이나 연필, 볼펜을 이용해 동물의 특징이 드러나도록 합니다.

영상으로 만드는 과정을 알아보아요.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U30zNVsxfOo?rel=0

여러분의 멋진 작품이 궁금합니다.

사진으로 찍어 간직하고, 선생님께 보내주세요!

* 점심을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5교시 체육

학습문제: 건강을 위한 타바타 운동을 해 봅시다.(1)

주의사항:

1) 층간소음, 안전을 위해 집에 있는 매트나 카펫을 활용할 수 있다면 더 좋아요.

2) 동작을 정확히 따라 해야만 올바른 운동이 됩니다.

3) 장난치거나, 집중하지 않으면 물건을 깨뜨리거나 다칠 수도 있어요. 주변을 잘 정돈하고 동작을 따라 해 봅시다.

1. 체육수업 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운동 복습하기(국민체조)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72NCO0OFXA

2. 집에서 할 수 있는 전신운동, 타바타 운동을 4분동안 따라 해 봅시다.

먼저 영상을 시청하며 어떻게 하는 것인지 눈으로만 시청한 후에, 다시 재생

하여 따라 해 봅시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1Nb_0G79MY0

3. 정리 체조를 해서 몸을 풀어 줍니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VdhCS3HqVM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78Qn2-hD8w

4. 수업 마치기 전, 심심풀이 퀴즈!

영상을 보고, 어떤 동물을 표현하는 것인지 알아맞혀 봅시다. 문제가 나오고

정답이 나오기 전에 답을 소리 내어 말하고, 몇 문제를 맞혔는지 세어 봅시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ey4ZK34vFvQ

6교시 음악

학습문제: 풍물놀이와 영남풍물을 감상하고, 말로 표현한 부분 바꾸어 보기(교과서 60-61)

1. 풍물놀이감상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EIo67z1tE5M (9)

2. 교과서 60-61쪽 삽화(그림)에서 공통점 찾아보기

- 깃발을 들고 있다.

- 춤을 춘다.

- 악기를 연주한다.

- 긴 줄 달린 모자를 쓰고 있거나 돌리고 있다.

- 입고 있는 옷의 색깔이 화려하다.

- 여러 사람이 함께 연주한다.

3. 풍물놀이 하는 모습에서 소리와 분위기를 추측해 보기

- 쿵쿵 울리는 큰 소리로 연주될 것이다.

- 태평소 소리가 우렁찰 것 같다.

- 흥겹고 신날 것 같다.

- 걸으면서 또는 춤추면서 연주하기 힘들 것 같다.

- 사람들이 탑처럼 서 있는 모습이 신기하다.

4. 풍물놀이의 뜻과 쓰임 알아보기

풍물놀이는 풍물굿”, “농악이라고도 하며 꽹과리, , , 장구, 소고, 태평소 등의 악기를 연주하면서 춤, 행진, 놀이가 어우러진 종합 예술이다.

쓰임

- 마을의 축제나 농사일을 할 때 사용했던 음악이다.

- 마을 사람들을 하나로 만드는, 화합의 구심적 역할을 했다.

풍물놀이에 사용하는 악기의 의미

쇠로 만든 악기는 하늘을, 가죽으로 만든 악기는 땅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풍물놀이 합주에는 하늘과 땅의 조화로움을 표현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5. 풍물놀이 악기의 음색 구별하기

- 악기 소리 탐색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XqiW0WQGcs8

- 풍물놀이에 사용되는 악기 소리를 들어 보고, 어떤 악기의 소리인지 맞혀 보기

- 풍물놀이에 사용되는 악기를, 악기의 재료를 기준으로 분류하고 음색의 특징 알아보기

악기 분류

악기 이름

음색의 특징

금속 악기

꽹과리, , 태평소

소리가 날카롭다. 높은 소리가 난다. 시끄럽다.

가죽 악기

, 장구, 소고

부드럽다. 낮은 소리가 난다. 소리가 울린다.

6. ‘풍물이 뭐지?

- https://www.youtube.com/watch?v=0dSYhnVJMAk (15)

오늘의 수업을 마칩니다. 책상 위를 정리하고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이전글 금요일 오전 10시 화상 수업 연습
다음글 9월 23일 (수)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