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3반

'목표는 같지만 내용은 다르게' 개성을 존중하며 함께 걸어가는 우리 3학년 3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우리들
  • 선생님 : 오승교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10월 7일 (수) 수업

이름 오승교 등록일 20.10.07 조회수 120
첨부파일

1교시 수학

학습문제: 탄소 발자국을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알아보기(교과서 30-31)

<마음열기> 위기의 북극곰

- https://www.youtube.com/watch?v=R9ckFTwVaMw (9)

1. 부모님과 함께 마트에서 장을 본 적이 있나요? 장을 본 물건은 어디에 담아 왔나요?

2. 탄소 발자국의 양 구하는 방법

.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를 사용하면 줄일 수 있는 탄소 발자국의 양은 어떻게 구할 수 있나요?

. 1년 동안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를 사용할 때 줄일 수 있는 탄소 발자국의 양은 어떻게 구할 수 있나요?

. 사람들이 장바구니를 잘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장바구니를 더 많이 사용하게 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3. 격자 곱셈법으로 탄소 발자국 계산하기

<활동방법>

61×42를 계산하기 위해 6, 1, 4, 2를 순서대로 쓴다.

각 칸의 가로, 세로에 해당되는 수를 곱한 결과를 격자에 한 자리씩 쓴다.

격자무늬에서 화살표 방향으로 수를 더하여 왼쪽에 쓴다.

더한 값인 2, 5, 6, 2는 각각 천의 자리, 백의 자리, 십의 자리, 일의 자리를 뜻하고, 더한 값이 두 자리 수인 경우 올림 한다.

자릿값에 맞게 수를 쓰고 더하여 계산한다.

격자 곱셈법 사용 방법: 곱하는 수와 곱해지는 수의 자리 수만큼 격자를 만들어 빈칸에 각각의 곱을 쓴 다음,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 방향으로 수를 더한다. 더한 값이 두 자리 수이면 올림을 한다.

4. 다음 문제를 읽고, 공책에 식을 써서 계산해 보세요.

귤이 한 상자에 153개씩 들어 있고, 사과는 한 상자에 27개씩 들어 있습니다. 3상자와 사과 23상자에 들어 있는 귤과 사과는 모두 몇 개일까요?

어떤 수에 64를 곱해야 할 것을 잘못하여 더했더니 120이 되었습니다. 바르게 계산하면 어떤 수는 얼마일까요?

248×3=
4×26=

76×42=

 

2교시 체육

학습문제: 건강을 위한 타바타 운동을 해 봅시다.(3)

주의사항:

1) 층간소음, 안전을 위해 집에 있는 매트나 카펫을 활용할 수 있다면 더 좋아요.

2) 동작을 정확히 따라 해야만 올바른 운동이 됩니다.

3) 장난치거나, 집중하지 않으면 물건을 깨뜨리거나 다칠 수도 있어요. 주변을 잘 정돈하고 동작을 따라해 봅시다.

 

1. 체육수업 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운동 복습하기(국민체조)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72NCO0OFXA

2. 집에서 할 수 있는 전신운동, 타바타 운동을 4분동안 따라 해 봅시다.

먼저 영상을 시청하며 어떻게 하는 것인지 눈으로만 시청한 후에, 다시 재생 하여 따라 해 봅시다. (지난 시간과 다른 동작입니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xFoc2lCqTD8

3. 수업을 마치기 전, 정리 체조를 해서 몸을 풀어 줍니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VdhCS3HqVM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Q78Qn2-hD8w

3교시 음악

학습문제: 웃다리 풍물의 일부분을 감상하고, 풍몰 놀이의 연풍대 기본 동작 따라 해보기 (교과서 60-61)

1. 영남 풍물을 감상하고 말로 표현한 부분 따라 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GUpE4JZHCrU (6)

- 영남 풍물에서 말로 표현한 부분

늘보고 별을 따고 을 보고 농사짓고

해도 대풍이요 년에도 풍년일세.

아달아 밝은 달아 낮같이 밝은 달아

둠속에 별빛이 리네를 비춰주네.

- 영남 풍물의 특징

- 경상도 지역에 전해오는 풍물놀이이다.

- 속도가 빨라서 씩씩한 느낌이 든다.

- 쇠가락이 발달하였고 다른 지역의 풍물놀이에 비해 북가락도 발달하였다.

- 연주자 전원이 채상모나 부포상모를 쓴다.

- 악기를 연주하며 여러 모양으로 걷거나 뛴다.

- 소고 연주자의 화려한 자반뒤지기가 인상적이다.

* 쇠가락, 북가락, 채상모, 부포상모, 자반뒤지기를 검색하여 뜻을 찾아보세요.

2. 웃다리 풍물을 감상하고 징 연주 부분 따라 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Zl0K5G2m7Ig (10)

- 징 연주 부분 들어보고, 징 부분을 손뼉으로 따라 하기 (클릭)

- 웃다리 풍물의 특징

- 경기, 충청 지역에 전해오는 풍물놀이이다.

- 쇠가락이 발달하였고, 상쇠와 부쇠가 서로 가락을 주고받는 짝쇠놀이가 나온다.

- 사람 어깨에 올라타는 무동타기가 눈이 띈다.

- 칠채는 웃다리 풍물의 고유한 장단이다.

* 상쇠, 부쇠, 무동타기 검색하여 뜻을 찾아보세요.

3. 교과서 61쪽 풍물놀이의 연풍대 기본 동작 그림과 아래에 링크된 동작을 보면서 두 번 따라해 봅시다.

- https://www.youtube.com/watch?v=abuQips8Y8c

4교시 국어

학습문제: 글을 읽고 중심 생각 찾기 1 (국어 가 82~86)

1. 821번을 볼까요? , 여름, 가을, 겨울을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사진들이 있네요. 계절과 관련된 낱말을 생각해 볼까요? 뭐가 있을까요?

- 봄비, 황사, 장마, 서리, 폭설(눈이 굉장히 많이 내리는 것), 한파(굉장히 추운 것) 등이 생각나네요.

2. 날씨와 관련된 낱말을 생각하며 83날씨를 나타내는 토박이말을 읽어 봅시다.

3. 먼저 1문단을 읽어 보세요.

- 무엇을 알아보자고 하였나요?

- 토박이말의 뜻은 무엇인가요?

- 토박이말을 다른 말로 무어라 하나요?

4. 2문단을 읽어 보세요.

- 봄 날씨를 나타내는 토박이말에는 무엇이 있나요?

- 꽃이 피는 것을 시샘하듯 몰아친 추위를 무어라 하나요?

- 꽃샘추위 때 부는 바람은 ( )바람입니다.

- 꽃샘바람보다 더 차고 매서운 바람을 무어라 하나요?

5. 84쪽의 3문단을 읽어 봅니다.

- 여름 날씨를 나타내는 토박이말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장마인데도 비가 오지 않거나 적게 오면 무슨 장마라고 하나요?

- 햇볕이 불덩이처렁 뜨거운 더위를 ( )더위라 합니다.

6. 85쪽의 4문단을 읽습니다.

- 가을 날씨를 나타내는 토박이말에는 무엇이 있나요?

- 이른 가을날, 가볍고 부드럽게 부는 서늘한 바람은 무어라 부르나요?

- 늦가을에 아주 되게 생기는 서리를 ( )서리라 합니다. 여기서 되게는 두껍고 짙게이라는 뜻입니다.

7. 86쪽의 5문단을 읽어 보세요.

- 겨울 날씨를 나타내는 토박이말에는 무엇이 있나요?

- 진눈깨비가 무엇인가요?

- 굵고 탐스럽게 내리는 눈을 ( )이라고 합니다.

8. 6문단을 읽어 보세요.

- 이 글을 통해 계절에 따른 토박이말이 많다는 걸 알았지요? 그럼 이 문단의 중심 문장은 무엇인가요?

 

* 점심을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5교시 과학

과학 30~31, 실험관찰 16

학습문제 : 사막에는 어떤 동물이 살까요?

1. 우리 사회시간에 사막에 사는 사람들의 의생활 배웠던 것 기억하나요?

사막은 어떤 환경을 가지고 있나요?

- 모래바람이 심하게 불어요.

- 그늘이 별로 없어요.

- 낮에는 덥고 밤에는 매우 추워요.

- 비가 거의 내리지 않아 매우 건조해요.

- 물과 먹이가 부족해요.

사막은 우리나라와 멀어서 쉽게 가볼 수 없는 곳이죠~?

사막의 환경을 영상을 통해 알아봅시다.

https://www.youtube-nocookie.com/embed/EFAumTnFttQ?rel=0

2. 사막에서 사는 동물을 본 경험이 있나요? 아마도 TV나 책을 통해 본 적이 있을거예요.

과학 30~31쪽을 펴면 사막에서 사는 동물들의 사진이 있습니다.

한 번 자세히 살펴보세요.

사막에서 사는 동물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사막의 환경과 연관지어 생각해 봅시다.

사막에서 사는 동물의 특징 알아보기

3. 사막에서 사는 동물 중에서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동물을 골라보세요.

실험관찰 16쪽을 펴고 1번에 그 동물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특징을 동물도감이나 스마트 기기로 찾아 써 봅시다.

(위의 영상이나, 과학 30~31쪽의 동물을 참고해도 좋아요!)

네이버 동물백과 : 동물의 특징을 검색해보세요.

인터넷 검색이 필요한 친구는 이번에도 이 주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험관찰 16쪽의 기록으로 관찰기록장 작성을 대체합니다.

4. 우리가 조사한 동물들은 어떻게 사막에서 살아갈까요?

여러분이 사막에서 산다고 생각해보세요. 아마 쉽지 않을 거예요.

동물들은 사람처럼 돈을 사용하지도 않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지도 않는데, 어떻게 사막에서 살 수 있는 걸까요?

먼저 1분 동안 생각해봅시다.

1분이 지나면 영상을 보면서 좀 더 알아볼게요.

사막에서 잘 살 수 있는 까닭?

*사막에서 살고 있는 동물에게는 사막의 환경이 살기에 적합한 환경이네요!

참 신기합니다~

내가 조사한 동물이 사막에서 잘 살 수 있는 까닭을 실험관찰 16

[생각해 볼까요?]에 적어보세요.

5. 오늘 배운 내용을 영상을 통해 정리해봅시다.

영상으로 정리하기

6교시 사회

학습문제: 단원 학습 내용 정리 및 사고력 학습하기

맨 아래에 답, 예시 링크 걸어놓았어요. 다 작성한 친구들은 링크를 클릭하세요.

수업에 들어가기 전, 아래의 영상을 먼저 살펴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41&v=ZQR2AobN5vU&feature=emb_logo

1. 사회 48쪽을 펴세요.

[앞에서 배운 것들을 바탕으로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조사해봅시다. 그리고 두 고장을 선택하여 비교해봅시다.]

2. 우리고장과 환경이 다른 여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조사하고 고장의 특징이 드러나는 사진을 붙이거나 그림을 그려봅시다.

3. 선생님은 환경이 다른 고장 두 개를 직접 제시해줄 겁니다.

하나는 베트남 메콩강 델타 지역’, 다른 하나는 캐나다의 북극 지역입니다. 4. ‘베트남 메콩강 델타 지역캐나다의 북극 지역의 환경 사진을 살펴보고 48쪽에 사진을 붙이거나 그림을 그려보세요.

(사진 붙이기 어려우면 그림 그려도 괜찮습니다^^)

베트남 메콩강 델타지역:

메콩

캐나다의 북극 지역:

캐나다북극
 

5. 사회 49쪽을 보세요.

6.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두 고장의 환경과 생활 모습의 특징을 비교하고 정리해볼 겁니다.

7. 49쪽 중간의 표를 완성해보세요.

사회 7

사회 48~49쪽 예시 및 답

8. 사회 49쪽 아래를 살펴보세요.

9. 조사한 고장 중에서 한 곳을 선택해 그 고장 사람들의 의식주생활 모습을 다음과 같이 나타내봅시다. 그리고 고장의 환경에 따라 생활 모습이 어떠한지 설명해봅시다.

10. 사회책 맨 뒤 [활동 자료1]을 활용해서 사회 49쪽 아래의 피라미드모양의 작품을 완성해보세요.

오늘의 수업을 마칩니다. 책상 위를 정리하고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이전글 10월 8일 (목) 화상수업 초대
다음글 10.7(수) 오전 10시 화상수업 초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