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교시 국어 학습문제: 자신의 경험에서 인상 깊은 일을 글로 쓰는 방법 알아보기 2(105~107쪽) 1. 지난 시간에 서연이가 쓴 ‘동생이 아파요’를 읽었습니다. 2. 그 글을 교실 게시판에 걸려고 하는데, 파란색으로 쓴 부분을 바르게 썼나 궁금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띄어쓰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3. 파란색으로 쓰인 부분은 아래와 같네요. - 아이고,배야 - 두번째네 - 주혁이가눈물이 - 아팠다.동생이 4. 띄어쓰기가 안 되어 있네요. 여러분이 바르게 띄어 써 보세요. 아이고,배야 | → | | 두번째네 | → | | 주혁이가눈물이 | → | | 아팠다.동생이 | → | |
5. 낱말과 낱말은 서로 띄어 씁니다. 앞 낱말에 붙은 ‘이,가’, ‘을,를’, ‘은,는’, ‘의’는 그대로 붙여 씁니다. - 주혁이가V눈물이 6. 마침표(.)나 쉼표(,) 뒤에 오는 말은 띄어 씁니다. - 아이고,V배야 - 아팠다.V동생이 7. 수를 나타내는 말과 단위를 나타내는 말 사이는 띄어 씁니다. - 두 번째 - 한 마디 - 세 그릇 - 다섯 마리 8.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106쪽 (2)번의 문장들을 바르게 띄어 써 봅시다. - 하늘이맑고푸르다. → 하늘이V맑고V푸르다. - 우정은예쁘게가꿀수록좋다. → 우정은V예쁘게V가꿀수록V좋다. - 책을읽으면지식이쌓인다. → 책을V읽으면V지식이V쌓인다. 9. 아래의 문장을 바르게 띄어 써 보세요. - 토요일에동화책세권을읽었다. → 토요일에V동화책V세V권을V읽었다. - 동굴은따뜻했다.하지만,밖은추웠다. → 동굴은V따뜻했다.V하지만,V밖은V추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