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3반

'목표는 같지만 내용은 다르게' 개성을 존중하며 함께 걸어가는 우리 3학년 3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우리들
  • 선생님 : 오승교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12월 31일 (목) 수업

이름 오승교 등록일 20.12.31 조회수 54

* 원격수업이 10시에 시작합니다.

* 아래의 파란색 영어 줄을 클릭하세요.

https://us02web.zoom.us/j/7910275146?pwd=dTdhVURGSUZoL2ViT1BjcGJNdlhSUT09

1교시 수학

학습문제: 그림그래프에 대해 알아보기(교과서 130-137)

<교과서 130-131>

1. 첫 번째 주사위 문제: 어린이 기자들의 설명 이해하기

- 어린이 기자들이 설명하고 있는 그림그래프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학생 수

10명과 1명을 나타내는 그림

2. 두 번째 주사위 문제: 그림이 나티내는 수 알아보기

- 그림그래프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수가 얼마인지 교과서 130쪽 표에 쓰세요.

3. 세 번째 주사위 문제: 알게 된 점 정리하기

- 방송할 내용을 정리해서 적어보세요.(교과서 131)

4. 네 번째 주사위 문제: 그림그래프 해석하기

- 131쪽 그림그래프를 보고 알 수 있는 점을 책 빈 공간에 적어 보세요.

동화책은 0권 빌림, 위인전은 0권 빌림, 과학책은 0권 빌림

백과사전은 0권 빌림

우리 반 학생들이 많이 빌려 본 책 순서는?

동화책은 과학책보다 몇 권 더 적게 빌렸나요?

과학책은 위인전보다 몇 권 더 많이 빌렸나요?

도서를 구입한다면 어떤 책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교과서 132-135>

1. 첫 번째 주사위 문제: 잘못된 부분 찾아보기

- 수일이와 지혜가 만든 그림그래프에 이상한 점이 있나요?

학교 행사 중 무엇이 빠졌는지 표에서 찾아 표 하세요.

10명과 1명의 그림이 바뀐 부분이 있어요. 그림그래프에서 찾아서 표 하세요.

2. 두 번째 주사위 문제: 그림그래프 바르게 완성하기

- 135쪽 그림의 대화를 읽고 그림그래프를 바르게 완성하세요.

3. 세 번째 주사위 문제: 표를 보고 그림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세요.

- 136쪽 표를 보고 그림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세요.

4. 네 번째 주사위 문제: 표와 그림그래프의 다른 점 알아보기

- 137쪽 표를 보고 그림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세요.

- 표와 그림그래프의 다른 점을 알아봅시다.

표는 그림을 일일이 세지 않아도 된다.

표는 조사한 양의 크기를 바로 알 수 있다.

표는 각각의 자료를 서로 비교하기 불편하다.

표보다 그림그래프가 더 재미있다.

그림그래프를 그리면 한눈에 비교가 잘된다.

그림그래프는 어느 정도 많은지 쉽게 비교가 된다.

<교과서 136-137쪽 생각수학>

1. 136쪽 그림의 대화를 읽어보고 영양사 선생님의 고민이 무엇인지 교과서에 적어보세요.

- 내가 영양사 선생님이라면 어떤 방법으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을 조사합니다. 외국 학생들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을 조사합니다. 대한초등학교 학생들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도 조사합니다...등등

2. 137쪽 자료를 보고 어떤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보세요.

- 자료 1, 2를 꼼꼼하게 살펴 보세요.

- 내가 만약 영양사 선생님이라면 어떤 음식을 준비할지 이야기해 보세요.

내가 만약 영양사 선생님이라면?? (여기를 클릭해서 고민 해결 방법을 적어주세요.)

과제: 수학익힘책 92-95쪽 문제 해결하기

2교시 창체

학습문제: 투호에 대해 알고 투호놀이 해보기

준비물이 많습니다. 준비가 어렵다면 큰 페트병(또는 쓰레기통 등 나무젓가락이 골인될 수 있는 통), 나무젓가락만 준비해주세요.

투호에 대하여...

https://www.youtube.com/watch?v=iRJxKv5W7Nw

영상을 보고 투호를 만들어보세요. (준비물을 준비하지 못했다면 패스)

* 가위로 자를 때 다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가위로 자른 페트병은 날카로우니 조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pf9RmpxvJlQ

다음 영상을 보며 어떻게 투호를 즐길 수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W_IksQ3NY9Q

과제: 거실에서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투호놀이를 즐겨보세요.

3교시 국어

학습문제: 연극 준비하기 1 (292~293)

1. ‘토끼의 재판연극을 위한 무대를 만들어 봅시다.

- 책상을 뒤로 밀어 칠판 앞에 넓은 공간을 만들었다고 상상해 보세요.

2. 인물이 설 곳과 소품을 둘 곳을 생각해 보세요.

- 등장하는 인물들은 무대의 어디에 있어야 할까요?

- 궤짝을 만들었다면 궤짝은 어느 위치에 두는 게 좋을까요?

3. 인물이 입장할 곳과 퇴장할 곳을 정해 보세요.

- 각각의 등장인물들이 어디로 입장하고 어디로 퇴장할지 생각해 봅시다.

- 호랑이, 사냥꾼 1, 사냥꾼 2, 나그네, 소나무, , 토끼.

4. 여러분이 정한 방법을 292(3)번에 그림으로 나타내 보세요.

5. 여러분이 만든 인물 머리띠에 맞는 표정, 몸짓, 말투를 연습해 보세요.

6. 인물의 표정, 몸짓, 말투를 생각하며 토끼의 재판을 두 번 소리 내어 읽으며 연습해 봅니다.

4교시 국어

학습문제: 연극 발표회 하기 1 (294~295)

1. 오늘은 연극을 해야 하는 시간인데, 코로나로 인한 원격수업으로 그렇게 할 수 없어 아쉽습니다. 여러분 혼자 하는 활동으로 진행해야 함을 이해해주세요.

2. 294쪽을 볼까요? 친구들이 연극 발표를 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볼게요. 공연을 보고 있는 친구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다른 친구들이 발표할 때는 나머지 친구들은 연습하면 안돼요.

- 다른 친구들의 발표를 잘 봐야 해요.

- 발표를 끝낸 친구들에게 박수를 보내요.

- 자리에서 움직이거나 돌아다니지 않아요.

* 관람 예절은 기본적으로 꼭 지켜야 할 예절입니다. 예절바른 어린이가 되어야 해요.

3. 국어책을 들고 자리에서 일어나 볼까요?

4. ‘토끼의 재판에 나오는 인물의 성격이나 상황을 잘 알고 있지요? 여럿이 같이 연극을 할 수 없으니, 여러분 혼자서 책을 보고 각 인물의 대사를 목소리와 표정, 몸짓을 바꿔 가면서 읽어 봅시다.

* 목이 마르면 가끔 물을 마셔주세요.

5교시 체육

학습문제: 집에서 즐기는 온라인체육! 축구 익히기 (2)

주의사항: 1) 층간소음, 안전을 위해 집에 있는 매트나 카펫을 활용할 수 있다면 더 좋아요. 집에 있는 비닐봉지, 풍선 등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2) 동작을 정확히 따라 해야만 올바른 운동이 됩니다.

3) 장난치거나, 집중하지 않으면 물건을 깨뜨리거나 다칠 수도 있어

. 주변을 잘 정돈하고 동작을 따라 해 봅시다.

1. 체육수업 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운동 복습하기(국민체조)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72NCO0OFXA

2. 축구에 대하여 알아본 후, 기본동작 연습을 따라해 봅시다.

(아래의 영상을 보면서 천천히, 정확한 동작으로 1회 따라해 봅시다.)

동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zGksd1-gnho&list=PLPRhg93PfpU5E2MWnA4Slc5N9ky1Cl7Vz&index=7

6교시 과학

과학 112~113, 실험관찰 58~61

학습문제 : 소리의 성질을 정리해 볼까요?

1. 우리는 지금까지 소리의 성질에 대해 배웠습니다.

오늘은 소리의 성질에 대해 배웠던 내용들을 정리해봅시다.

2. 정리 퀴즈!

물체에서 소리가 날 때의 공통점은? -소리가 나는 물체에는 OO이 있다.

소리의 크고 작은 정도를 소리의 OO라고 한다.

소리의 높고 낮은 정도를 소리의 OOO라고 한다.

소리는 여러 가지 OO을 통해 전달된다.

소리가 물체에 부딪쳐 되돌아오는 성질을 소리의 OO라고 한다.

(정답은 과학 수업 맨 아래에 있어요)

3. 과학 112~113쪽을 펴고, 한 번 읽어보세요. (2)

다 읽었으면 영상을 보며 이번 단원의 내용들을 정리해봅시다.

소리의 성질 단원 정리하기

4. 잘 정리해 보았나요?

이제는 여러분이 직접 내용을 정리하고, 확인해볼거예요.

실험관찰 58쪽을 펴세요.

먼저 왼쪽의 스스로 확인하기에 체크해보세요.

자신이 이번 단원을 공부하면서 어땠는지 표시해봅니다.

5.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면서 79쪽의 붙임딱지를 이용하거나

그림을 그리면서 58~59쪽의 생각그물을 자유롭게 완성해보세요.

다음 과학시간부터는 2학기에 배웠던 과학 내용들을 복습해볼게요.

★★★퀴즈 정답!! 떨림/세기/높낮이/물질/반사

오늘의 수업을 마칩니다. 책상 위를 정리하고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연휴 잘 보내고 월요일에 학교에서 만나요. 새해에도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기예요~^^

 

이전글 1월 6일 (수) 수업
다음글 12월 30일 (수)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