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 수학 학습문제: 그림그래프에 대해 알아보기(교과서 130-137쪽) <교과서 130-131쪽> 1. 첫 번째 주사위 문제: 어린이 기자들의 설명 이해하기 - 어린이 기자들이 설명하고 있는 그림그래프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학생 수 10명과 1명을 나타내는 그림 |
2. 두 번째 주사위 문제: 그림이 나티내는 수 알아보기 - 그림그래프에서 그림이 나타내는 수가 얼마인지 교과서 130쪽 표에 쓰세요. 3. 세 번째 주사위 문제: 알게 된 점 정리하기 - 방송할 내용을 정리해서 적어보세요.(교과서 131쪽) 4. 네 번째 주사위 문제: 그림그래프 해석하기 - 131쪽 그림그래프를 보고 알 수 있는 점을 책 빈 공간에 적어 보세요. 동화책은 0권 빌림, 위인전은 0권 빌림, 과학책은 0권 빌림 백과사전은 0권 빌림 우리 반 학생들이 많이 빌려 본 책 순서는? 동화책은 과학책보다 몇 권 더 적게 빌렸나요? 과학책은 위인전보다 몇 권 더 많이 빌렸나요? 도서를 구입한다면 어떤 책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
<교과서 132-135쪽> 1. 첫 번째 주사위 문제: 잘못된 부분 찾아보기 - 수일이와 지혜가 만든 그림그래프에 이상한 점이 있나요? 학교 행사 중 무엇이 빠졌는지 표에서 찾아 ○표 하세요. 10명과 1명의 그림이 바뀐 부분이 있어요. 그림그래프에서 찾아서 ○표 하세요. 2. 두 번째 주사위 문제: 그림그래프 바르게 완성하기 - 135쪽 그림의 대화를 읽고 그림그래프를 바르게 완성하세요. 3. 세 번째 주사위 문제: 표를 보고 그림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세요. - 136쪽 표를 보고 그림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세요. 4. 네 번째 주사위 문제: 표와 그림그래프의 다른 점 알아보기 - 137쪽 표를 보고 그림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세요. - 표와 그림그래프의 다른 점을 알아봅시다. 표는 그림을 일일이 세지 않아도 된다. 표는 조사한 양의 크기를 바로 알 수 있다. 표는 각각의 자료를 서로 비교하기 불편하다. 표보다 그림그래프가 더 재미있다. 그림그래프를 그리면 한눈에 비교가 잘된다. 그림그래프는 어느 정도 많은지 쉽게 비교가 된다. |
<교과서 136-137쪽 생각수학> 1. 136쪽 그림의 대화를 읽어보고 영양사 선생님의 고민이 무엇인지 교과서에 적어보세요. - 내가 영양사 선생님이라면 어떤 방법으로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을 조사합니다. 외국 학생들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을 조사합니다. 대한초등학교 학생들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도 조사합니다...등등 2. 137쪽 자료를 보고 어떤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보세요. - 자료 1, 2를 꼼꼼하게 살펴 보세요. - 내가 만약 영양사 선생님이라면 어떤 음식을 준비할지 이야기해 보세요. 내가 만약 영양사 선생님이라면?? (☜ 여기를 클릭해서 고민 해결 방법을 적어주세요.) ★ 과제: 수학익힘책 92-95쪽 문제 해결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