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교시 과학 과학 18~21쪽, 실험관찰 10~11쪽 학습문제 : 과학자는 어떻게 추리할지 알아보고, 나의 탐구결과를 설명해보기 1. 셜록 홈즈, 명탐정 코난, 엉덩이 탐정의 공통점이 무엇인가요? 마음속으로 생각해보세요. 여러분이 생각한 것처럼 세 명 모두 탐정이고, 추리를 통해 사건을 해결합니다. 영상을 보면서 엉덩이 탐정이 사건을 해결할 때 어떤 것을 살펴보는지 눈여겨 보세요. ☞엉덩이탐정 노래 클릭 2. 교과서 18~19쪽의 그림을 보면 어떤 것들이 보이나요? -교과서 18~19쪽의 그림에서 공룡 발자국의 간격, 모양, 방향 등을 관찰해봅시다. 3.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실험관찰 10쪽에 써봅시다. 관찰한 내용을 단서로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생각해보는 거예요. - (예시) 관찰내용 : 과학 18쪽의 큰 발자국 간격이 처음에는 좁다가 점점 넓어진다. → 추리내용 : 발이 큰 공룡이 처음에는 걸어가다가 갑자기 뛰었을 것이다. 4. 실험관찰 11쪽에 내가 추리한 내용을 이야기로 만들어서 써 봅시다. -(예시) 작은 발자국은 새끼 공룡의 발자국이다. 새끼 공룡은 친구들과 놀다가 배가 고파서 엄마 공룡이 있는 곳으로 와 밥을 달라고 했다. ※ 선생님의 예시를 참고하되, 똑같이 따라서 쓰면 안 됩니다. 5. 내가 쓴 이야기를 가족들에게 읽어주세요. 그리고 가족들도 과학책 18~19쪽의 그림을 보고 어떤 추리를 했는지 함께 이야기해 봅시다. 6. 과학 19쪽 - “관찰 결과, 과거 경험, 이미 알고 있는 것 등을 바탕으로 하여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하는 것을 ‘추리’라고 합니다.” 부분을 큰 소리로 읽고 밑줄 쳐 봅니다. 추리의 뜻을 외워서 가족들에게 설명해보세요. 과학 21쪽- “다른 사람과 생각이나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의사소통’이라고 합니다.” 부분을 밑줄 치고 큰 소리로 읽어보고, 의사소통의 뜻을 외워봅니다. 7. 영상으로 정리하기 ☞탐구방법 : 추리-클릭 ☞탐구방법 : 의사소통-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