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란..> 왕따는 "왕따돌림"의 준말로 폭력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학생.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겉도는 학생입니다.
* 왕따의 특성으로는 1. 학교에서 안색이 나쁘고 기운이 없어 보이며 친구의 심부름을 잘한다. 2. 듣기 거북한 말을 들어도 반항하지 않고 아부하듯 웃으며 결석과 지각이 잦다. 3. 학교에서는 책상에 엎드려 있거나 하교 후 피곤한 듯 주저앉는다. 4. 학용품, 소지품이 자주 없어지고 집에서 돈을 몰래 가져간다. 5. 손발에 작은 상처를 입고 있으며 노트나 가방에 낙서가 많다. 6.작은 일에도 놀라고 초조한 기색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7. 남들과 어울리지 못 하고 혼자 있기를 좋아한다.
* 반면 왕따를 만드는 학생은 1. 불평불만이 많아 화를 잘 내고 수업 중에 물건을 잘 던진다. 2. 교실이나 벽에 낙서를 잘 하고 친한 친구가 많다. 3. 마음에 들지 않는 아이들에게 위협하거나 폭력을 행사한다.
* 따돌림 방법은 너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1. 말걸지 않기 2. 다른 학생들과 어울리지 못하도록 하기
<왕따를 당하지 않으려면..>
♣ 가해 학생이 눈에 보이면 똑바로 서서 자신감 있게 보이도록 노력하라. - 대부분의 학생들이 가해학생이 보이면 움츠려들고 숨기 마련이다. 그럴수록 가해학생들은 자신에게 약한 학생에게 쾌감을 느끼고 더 괴롭히기 마련이다.
♣ 조용하고 자신 있게 걸어가라. - 울기, 소리치기, 도망가기 등의 행동은 가해 학생에게 재미를 제공해줄 수 있다. 성난 반응을 보이지 말고 침착하게 행동하라.
♣ 천천히, 분명히, 확실히 말하라. - 두려움에 말을 못 하거나 더듬게 된다. 그것은 가해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왕따로 보여 진다.
♣ 좀더 일찍, 혹은 늦게 등교하는 것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다른 등교길도 이용하라. - 늘 같은 시간에 같은 길로 등교하는 것은 위험에 처하게 할 상황적 요인이 될 수도 있 다.
♣ 비싼 물건은 집에 놓고 다니고 소지품이나 돈을 자랑하지 말라. - 만일 누군가가 비싼 물건을 빌려달라고 요구한다면, 부모님께서 확인한다는 핑계를 대라. 만일 뺏으려 하거나 거절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다시 찾으려고 싸우지 말라. 어른들에게 그 사실을 말하고 도움을 청하라.
♣ 만일 내가 싫어하거나 나를 험담하는 별명이 있다면, 그것에 익숙해지려고 노력하라. - 나를 놀리려하는 것을 두려워 말아라. 농담과 간헐적인 조롱은 완전히 무시하려고 노력하라. 만일 이에 대해 과민하게 대응한다면, 이것은 그들에게 재미를 더해 주고 오히려 더 놀림 을 당하게 될 것이다.
♣ 만일 내가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면 - 친구에게 나와 동행해 달라고 도움을 요청하라. 이는 습관적으로 괴롭힘을 가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 내가 계속적으로 자극을 받고 있다면, 그들을 탓하기 전에 나의 행동 방식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를 먼저 생각하라.
♣ 늘 누구에게(어른이면 더 좋다)말하라. - 있었던 일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두렵다면 도움을 청하라. 사소한 사건들도 어른들에게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엇이, 일어났는지를 적어 두었다가 정확하게 말해라. 다른 대부분의 사람들도 때때로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수치스러운 것이 아니다.
♣다른 곳으로 피해 가기, 침착해지기, 조롱을 웃어넘기기 등을 연습해라.
<왕따를 당하는 사람을 대할 때..> 1.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에게 관심을 가져라. -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은 자신의지가 아닌 타인에 의해 더 음지로 몰리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친한 사이라고 해도 따돌림을 당하는 순간부터 외면하는 것이 우리 현실이다. 2. 손을 내밀기를 기다리지 말고 먼저 손을 내밀어라. - 따돌림을 당하는 친구가 먼저 도움을 청하기를 기다리지 말고 나서서 도와주자. 3. 가해학생에게 간단한 충고를 해줘라. - 많은 학생이 가해학생의 행동을 보고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바로 잡아주지 못 한다. 자기 자신도 피해학생처럼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 때문에 그러는 것이다. 하지만 진정한 친구라면 잘못된 행동을 지적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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