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3반

'목표는 같지만 내용은 다르게' 개성을 존중하며 함께 걸어가는 우리 3학년 3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우리들
  • 선생님 : 오승교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12월 23일 (수) 수업

이름 오승교 등록일 20.12.23 조회수 131

* 원격수업 10시에 시작합니다(미리 5분 전에 들어오세요).

* 아래의 파란색 영어 줄을 클릭하면 화상수업에 자동 참석됩니다.

https://us02web.zoom.us/j/7910275146?pwd=dTdhVURGSUZoL2ViT1BjcGJNdlhSUT09

1교시 수학

학습문제: 들이나 무게를 구해 보기 (교과서 116-117)

문제1] 슬기와 도영이가 산 우유의 양 비교하기

1. 문제에서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 슬기가 산 우유의 양: 1800mL

. 도영이가 산 우유의 양: 900mL350mL

2.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이야기해 봅시다.

- 두 사람이 산 우유의 양을 그림으로 그려 본 후 양 비교하기

- 도영이가 산 우유의 양을 모두 합한 후 슬기가 산 우유의 양과 비교하기

3. 문제 해결하기

. 1800mL 900mL - 350mL의 식을 세워 계산하기

. 도영이가 산 우유의 양 900mL+350mL=

슬기가 산 우유 1800mL-도영이가 산 우유의 양=

. 슬기가 산 우유의 양=1L 800mL

도영이가 산 우유의 양=1L 250mL

1L 800mL 1L 250mL=

문제2] 보라색 상자의 무게 알아보기

1. 대화를 보고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 노란색 상자의 무게는 25kg입니다.

. 보라색 상자는 파란색 상자보다 10kg 더 가볍습니다.

. 파란색 상자는 빨간색 상자보다 5kg 더 무겁습니다.

. 노란색, 파란색, 빨간색 상자의 무게의 합은 60kg입니다.

2.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이야기해 봅시다.

- 표를 그린 후에 문제에 주어진 조건인 노란색 상자의 무게를 씁니다.

- 노란색, 파란색, 빨간색 상자의 무게의 합과 파란색 상자가 빨간색 상자보다 5kg 더 무겁다는 조건을 바탕으로 예상과 확인 전략을 활용하여 파란색 상자의 무게를 구합니다.

3. 문제 해결하기

- 식 세우기 전략

노란색 상자+파란색 상자+빨간색 상자=60kg

파란색 상자=빨간색 상자+5kg

노란색 상자의 무게=25kg

25kg+빨간색 상자+5kg+빨간색 상자=60kg

30kg+빨간색 상자+빨간색 상자=60kg

빨간색 상자의 무게=15kg

따라서 파란색 상자의 무게=20kg, 보라색 상자의 무게는 10kg입니다.

문제3] 문제 해결 방법 설명하기

- 문제 12 두 문제 중 하나의 문제를 골라 문제를 해결하고 방법을 설명해 보세요.

2교시 창체

학습문제: 어려운 사람 도와주는 기쁨 알기(학교폭력예방교육)

우리 주변에 누가 어려움을 겪고 있을까요? 이야기해보세요.

위에 말한 사람 중 따돌림이나 학교폭력을 당하는 친구도 포함될까요?

따돌림이나 학교폭력을 당하는 친구를 목격한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만약 내가 학교폭력이나 따돌림을 당한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따돌림이나 학교폭력을 당하는 친구를 목격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2019 학교폭력예방UCC 수상작 - YouTube(클릭)

6. 학교폭력을 당하는 친구를 도와주면 기분이 어떨까요?

- 여러 가지 기분이 들겠지만 가장 큰 기분은 기쁨일 것입니다.


나하은 (Na Haeun) -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교실에서 찾은 희망'M/V (School Bullying Campaign M/V) - YouTube (노래를 따라 불러보세요.)

[서약서 쓰기]

7. a4용지나 공책을 꺼내보세요.

8. 학교폭력이나 따돌림을 받는 학생을 보면 어떻게 할 것인지 서약서를 써봅시다.

예시)

-학교폭력 예방 서약서-

나는 학교폭력이나 따돌림을 받는 친구를 보면 그 친구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친구가 다른 친구들과도 친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3학년 3ooo

과제: 작성한 서약서는 문자로 선생님께 보내주세요. 또는 월요일 등교하는 날 선생님께 보여주세요.

3교시 음악

학습문제: 찾아가는 음악 선물 실천하기 (교과서 90-91)

1. 찾아가는 음악 선물 실천하기

- 선생님이 여러분에게 드리는 음악선물: 신나는 크리마스캐롤을 들으며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FYv_b99CBNI

- 2020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나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었던 사람들을 생각해 봅시다.(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은 사람, 고마운 마음이 있어서 선물을 하고 싶은 사람, 힘과 용기를 주고 싶은 사람, 친하게 지내고 싶은 사람 등)

2. 마음 표현하기: 감사하는 마음,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카드를 만들어 봅시다.

크리스마크 캐롤 들으며 행복하게 학습활동 하기

https://www.youtube.com/watch?v=EvPe5ue_8Uk

) 크리스마스 무드 등 만들기

https://www.youtube.com/watch?v=1hn6VHNNXRk

- 나무도안을 싸인펜으로 색칠하기

- 나무도안을 홈에 연결하기(옆면-바닥면-지붕 순으로 연결하기)

- 바닥 홈에 LED 촛불 넣기

- 연결한 지붕 위헤 끈을 묶어 걸어 두어도 좋고, 끈 없이 책상 위나 거실, 식탁 등 테이블 위헤 얹어 놓아도 좋습니다.

) 성탄절 카드 만들어 선물하기

- 싸인펜이나 색연필로 트리 나무를 꾸미기

- 리본이나 별 등 색종이 접기가 오리기를 통해 트리 나무 꾸미기

- 마음을 전하고 싶은 사람에게 카드 쓰기

- 카드를 봉투에 넣어 선물하기

- 또 다른 카드 만들어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NEaHQHX868E&feature=youtu.be

4교시 국어

학습문제: 글을 읽고 인물에 대해 이야기하기 1(268~271)

1. 268쪽을 펴 봅시다. 여자 아이가 다리위에 서 있어요. 다리 건너에는 어떤 모습이 펼쳐져 있지요?

- 동화 속 주인공들이 있어요.

- 여러분들은 작품 속 인물을 만난다면 어떤 말을 하고 싶나요?

2. 2701번을 볼까요? 선반에 어떤 제목의 책이 있나요?

- 다 읽어 본 책인가요? 읽어봤다면 책의 내용을 말해 보세요. 교실에서 발표한다는 마음으로 잘 말해 봅니다.

-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흥부 놀부:

- 별주부전:

- 플랜더스의 개:

3. 아래 선반에는 제목이 없는 책이 두 권 있네요. 거기에는 여러분이 잘 아는 이야기의 제목을 써 보세요. 그리고 이야기의 내용을 말해 보세요.

4. 2712번을 보세요. 이야기 속 인물 짝 찾기 놀이를 해야 하는데, 코로나로 할 수 없으니 다른 활동을 해 봅시다.

5. 여러분이 친구들에게 이야기 속 등장인물을 표정과 몸짓으로만 설명하는 거예요. 친구들이 여러분의 표정과 몸짓을 보고 등장인물을 알아맞히는 활동입니다. 표정과 몸짓으로 설명할 때 절대 말을 하면 안 되겠지요?^^

- 흥부, 놀부, 인어공주, 라푼젤, 엘사, 피노키오, 부벨라 등등 많네요. 재미있게 표정과 몸짓으로 등장인물을 설명해 보세요.

* 점심을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5교시 국어

학습문제: 글을 읽고 인물에 대해 이야기하기 2(272~277)

1. 272쪽을 보세요. 읽기 자료가 있습니다. 인물의 마음이 어땠을지 생각하며 대단한 줄다리기를 읽어 봅니다. 먼저 272쪽을 읽고 선생님의 질문에 답해보세요.

- 무툴라는 어떤 동물인가요?

- 무툴라는 왜 잠에서 깼나요?

- 투루는 어떤 동물인가요?

- 투루가 왜 푸하하하고 웃었나요?

2. 273쪽을 읽어 봅니다.

- 무툴라는 왜 물가로 갔나요?

- 쿠부는 어떤 동물인가요?

- 쿠부는 왜 푸하하하고 웃었나요?

3. 274쪽부터 275쪽 두 번째 줄까지 읽어 보세요.

- ‘해님이 오렌지색과 빨간색 햇살로 달님에게 길을 비키라는 경고를 보내기도 전에라는 문장은 어떤 뜻인가요?

- 산토끼 무툴라는 지금 어떤 일을 벌이고 있나요?

4. 275쪽 나머지 부분을 읽어 보세요.

- 줄다리기는 누구와 누가 했나요?

- 줄다리기는 언제까지 계속되었지요?

- 줄다리기는 결국 누가 이긴 걸로 해야 하나요?

- 정말 꾀돌이 무툴라네요^^

5. 교과서 뒤쪽 붙임 8에 이야기 속 인물들의 대사가 나와 있습니다. 인물에 맞게 알맞은 표정, 몸짓, 말투로 표현해 보세요.

6. 조만간 연극을 해야 하니까 실감나게 표현해 봅니다.

6교시 사회

학습문제: 정리 및 복습 -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1)

번호

문제

정답

1

사람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물건을 일컫는 말은?

2

ㅂㅁㄱ/를 견학하면 실제 유물의 생생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

옛날 사람들은 청동으로 된 도구를 생활 도구로 널리 사용했습니다.

4

철로 만든 농사 도구를 사용하면서 한 사람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땅이 넓어지고 수확하는 곡식의 양이 이전보다 늘어났습니다.

5

농사 도구를 만드는 재료는 점차 철에서 돌로 바뀌었습니다.

6

오늘날에는 가마솥을 사용해서 쉽고 빠르게 밥을 지어 먹습니다.

7

옛날 사람들은 ㄱㄹㅂㅋ로 식물의 줄기를 꼬아서 실을 만들었습니다.

8

이동 생활을 했던 옛날 사람들이 살던 곳은?

9

농사를 짓던 옛날 사람들은 나무와 흙으로 만든 ㅊㄱㅈ에서 주로 살았습니다.

10

방바닥 아래에 넓은 돌을 여러 개 놓고 따뜻하게 데우는 난방 방법은?

11

옛날 사람들의 화장실을 일컫는 말은?

12

아파트에는 남녀가 생활하는 공간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13

ㅊㄹ/는 설날이나 추석 같은 명절에 조상에게 올리는 제사를 말합니다.

14

해마다 일정한 시기에 되풀이되는 생활 모습을 세시 풍속이라고 합니다.

15

여름을 시원하게 지내라는 의미로 서로 부채를 나누고, 창포물에 머리를 감는 명절은?

16

동지에 만들어 먹는 음식은?

17

설날에는 설/를 입고 어른들께 세배를 합니다.

18

옛날에는 ㄴㅅ/과 관련된 세시 풍속이 계절에 따라 달랐습니다.

19

오늘날에는 설날이나 추석과 같은 큰 명절을 중심으로 한 세시 풍속만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20

, , , , 모의 점수에 따라 말을 옮기는 놀이는?

빈칸 답입니다(클릭)

오늘의 수업을 마칩니다. 책상 위를 정리하고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이전글 12월 24일 (목) 수업
다음글 12월 22일 (화)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