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처럼 밝고, 햇살처럼 따뜻한 3학년 4반
강선하 권세온 김규하 김민찬 김우종
김정호 김주현 김한결 노예지 성기천
손가연 손지민 송태권 양태운 여서현
유아영 은윤서 이도연 이미령 이상협
이승혁 임경진 정윤서
박시아 이유미 이유지
9월 7일 학습안내(2학기 시작) |
|||||||||||||||||||||||||||||||||||||||||||||||||||||||||||||||||||
---|---|---|---|---|---|---|---|---|---|---|---|---|---|---|---|---|---|---|---|---|---|---|---|---|---|---|---|---|---|---|---|---|---|---|---|---|---|---|---|---|---|---|---|---|---|---|---|---|---|---|---|---|---|---|---|---|---|---|---|---|---|---|---|---|---|---|---|
이름 | 정지영 | 등록일 | 20.09.07 | 조회수 | 65 | ||||||||||||||||||||||||||||||||||||||||||||||||||||||||||||||
9월 7일 월요일 학습내용 ★ 수업 전!!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하셨나요?-부모님께 여쭤보기! 자가진단 문자 링크 클릭→완료 후 공부 시작합니다. 2학기의 첫 날입니다. 원격수업이지만 새로운 마음으로 공부합시다!! 1교시-체육 학습문제: 집에서 할 수 있는 순환운동으로 홈트레이닝을 해 봅시다. ※ 주의사항 1) 층간소음, 안전을 위해 집에 있는 매트나 카펫을 활용할 수 있다면 더 좋아요. 2) 동작을 천천히 따라 해야만 올바른 운동이 됩니다. 3) 자신의 수준에 맞게 실천해 봅니다. 무리하게 동작을 따라하면 다칠 위험이 있어요! 1. 체육수업 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운동 복습하기(국민체조)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72NCO0OFXA 2. 집에서 할 수 있는 순환운동을 따라 해 봅시다. (처음에는 어떻게 하는지 자세를 천천히 따라해 보며 시청한 뒤, 익숙해지면 영상과 같은 속도로 실천해 봅니다. 연습 1회, 실천 1회 총 2회 입니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K5xh-IyYK5I 2교시- 창의적체험활동 학습문제: 南北 알아보기 준비물: 한자 공책, 필기 도구 1. 지난 시간까지 배운 한자 東(동녘 동), 西(서녘 서)를 복습해보세요. - 방향을 나타내는 동서(東西)를 한자 공책에 한 번씩 써보세요. 2. 남북(南北) 한자의 만들어진 원리와 획 순서를 익혀봅시다. https://www.youtube.com/watch?v=PD2PsGY2eSE&ab_channel=%EB%B0%9D%EC%9D%80%ED%95%9C%EC%9E%90 3. 한자를 맞추고 아기돼지를 구해줘~! https://www.youtube.com/watch?v=-A8rjUdla4c&ab_channel=%EC%8B%A0%EB%B9%84%ED%95%9C%EC%9E%90 4. 배운 남북(南北)를 한자공책에 10번 씩 써보세요.[한자만 10번 쓰지 말고 그 한자의 음과 훈(한글) 또한 10번 쓰세요.] 南(남녘 남) 北(북녘 북) 과제: 오늘 10번 씩 쓴 남북(南北) 보호자께 검사 맡기 3교시- 수학 학습문제: 한 학기 동안 공부할 내용 알아보기, 곱셈 단원도입 (교과서 6~9쪽) <수학은 내 친구> 1. 수학책을 넘겨보면서 어떤 내용을 학습하게 될 것인지 확인하기 2. 우리 반 친구들이 좋아하는 운동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 친구들이 좋아하는 운동을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 우리 반 친구들이 좋아하는 운동을 그래프로 나타내어 보세요.(7쪽) 3. 집에서 원 모양의 물건을 2개 찾아 그 특징을 책에 써 보세요.(7쪽)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1/410966/10007892? <단원 도입> 1. 선수학습 내용 살펴보기: 수학익힘책 5쪽 하기 - (두 자리 수)×(한 자리 수) 계산 2. 그림 속 상황 살펴보기(8~9쪽) - 그림에서 친구들이 무엇을 하고 있나요? - 그림에서 보이는 교실과 우리 교실을 비교해 보세요. - 수일, 도영, 지혜, 슬기의 생각을 알아볼까요? 수일이는 점심시간에 음식을 남긴 친구들을 생각하고 있어요. 도영이는 물을 잠그고 이를 닦는 친구의 모습을 떠올리고 있어요. 지혜는 자기 부상 열차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떠올리고 있어요. 슬기는 나무를 심어서 환경을 보호하면 어떨까 생각하고 있어요. ※ 한 사람의 실천을 반 전체 26명(선생님포함)으로 늘렸을 때 나타나는 효과를 곱셈과 연관 지어 생각해 봅시다.
한 사람이 쓰레기 1개 주우면 총 25개를 주울 수 있어요. (1개×26명=26개)
한 사람이 남을 위한 배려를 20초 실천하면 총 520초(8분40초)의 배려를 실천할 수 있어요. (20초×26명=520초) 한 사람이 마스크 3개를 기부하면 총 78개의 마스크를 기부할 수 있어요. (3개×26명=78개) 3. 공부할 내용 살펴보기 - 우리 3학년에서 “도서 알뜰시장”을 개최한다면 약 몇 권정도의 책이 모일지 계산해 보세요 .(※ 우리 3학년의 한 학급 학생 수는 26명입니다. 한 사람이 도서 3권씩 기증한대요.) - 우리 학교에서 하루 동안 버리는 우유갑은 약 몇 개정도일지 계산해 보세요. (※ 한 학급당 우유 먹는 학생이 9명이래요. 우리 학교는 총 24학급입니다.) 확인하기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1/410966/10007835? ★ 오늘의 과제 ★ -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내가 그리고 우리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교과서 9쪽 아래에 적어주세요. 4교시- 국어 학습문제: 읽을 책을 정하고 내용 예상하기 1 (국어 가 10~17쪽) 1. 여러분이 읽었던 책 중에서 기억에 남는 책의 제목은 무엇인가요? 2. 어떤 내용의 책이었나요? 책의 내용을 간단히 말해보세요. 3. 여러분은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책을 고른 경험이 있지요? 어떻게 책을 고르나요? - 과학이나 역사와 같이 내가 읽고 싶은 분야의 책을 고릅니다. 친구나 어른의 추천을 받은 책을 고릅니다. 책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책을 고릅니다 등. 4. 책을 고르는 나만의 기준을 만들어 봅시다. 어떻게 하면 좋은 책을 고를 수 있을지 생각한 다음 교과서 12쪽 아래의 말주머니에 써 봅시다. - 예) 친구나 어른의 추천을 받은 책을 고르는 게 좋아요. - 내가 읽고 싶었던 분야의 책을 찾아 읽는 게 좋아요. - 책의 앞표지와 뒤표지의 내용을 꼼꼼히 살피면 책을 고르는데 도움이 돼요. - 5. 15쪽을 보세요. 내가 읽고 싶은 책을 정해 볼까요? ‘어떤 책’을 ‘왜’ 읽고 싶은지 15쪽에 써 보세요. (정확한 책의 제목을 모른다면 ‘공룡’, ‘우주’, ‘요리’ 같이 여러분이 읽고 싶은 분야의 큰 제목을 상상해서 쓰도록 합니다.) 6. 이번에는 친구에게 내가 읽었던 책을 추천해 보도록 해요. 친구에게 내가 읽었던 책을 추천하는 말을 해 봅시다. 7. 책을 많이 읽다보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책을 쉽고 빠르게 고를 수 있어요. 책 고르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지요. 티비나 유튜브 보다는 책을 많이 읽는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5교시- 사회 사회 6~13쪽 학습 문제 : 단원 학습 내용 예상하기, 자연환경 인문환경 알아보기 ※ 질문에 대한 답을 잘 몰라도 자신 있게 해보세요. 맨 아래 질문에 대한 답 링크 걸어놓을 테니 수업 맨 마지막에 링크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1. 사회(3-2학기) 6~7쪽을 펴세요. 2.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자연의 모습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산, ㅎㅊ, 넓은 ㄷ, ㅂㄷ 등 3. 사회 6~7쪽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 넓은 ㄷ, 산, ㅂㄷ, 고기잡이 하는 사람들, 사람들이 사는 집 등 4. 그림을 보고 1단원에서 배울 내용을 예상하고 7쪽 위에 작은 글씨로 써보세요. - 예) 다양한 ㅎㄱ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공부할 것 같습니다. 5. 사회 8쪽을 펴고 ‘보령 머드 축제’, ‘대관령 눈꽃 축제’의 글을 읽어보세요. 6. 보령 머드 축제는 언제 열리나요? 계절을 말해보세요. - 7. 보령에서 머드 축제를 열 수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 보령은 바다에 접하고 있어 ㅎㅅㅇㅈ과 ㄱㅂ이 있기 때문입니다. 8. 대관령 눈꽃축제는 언제 열리나요? 계절을 말해보세요. - 9. 대관령에서 눈꽃 축제를 열 수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 겨울에 ㄴ이 많이 내리는 환경입니다. 10. 지금부터 사회 6~49쪽을 빠르게 살펴봅니다. (그림, 사진, 제목을 중점적으로 빠르게 살펴보세요.) 11. 사회 9쪽을 펴세요. 12. 아까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9쪽의 마인드맵을 자유롭게 완성해보세요. 13. 사회 9쪽의 아래 “이 단원을 살펴보고 빈칸에 들어갈 낱말이나 뜻을 찾아 써 봅시다”를 완성해보세요. (힌트: 12쪽, 34쪽) 14. 사회 10~11쪽을 펴세요. 15. 사회 10~11쪽과 같은 지도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 ㄱㄹ지도 16. 이 고장에서는 무엇을 찾아볼 수 있나요? - 산, ㅂㄷ, 공장, ㅅ장, ㅇㅍㅌ 등 17. 지도에서 나타난 것들 중에 우리 고장(청주)에서도 볼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요? - 산, ㄱ장, 시장, ㅇㅍㅌ 등 18. 환경이란 무엇일까요? -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 19. 사회 10~11쪽 그림지도에서 자연 그대로의 환경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산, ㅎㅊ, 바다 등 20. 사회 10~11쪽 그림지도에서 사람들이 만든 환경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ㅇㅍㅌ, ㄱㅈ, ㅅㅈ 등 21. 사회 12쪽을 펴세요. 22. 사회 12쪽에서 볼 수 있는 사진들은 무엇을 나타내고 있나요? - ㄸ의 생김새, ㄴㅆ에 영향을 주는 눈, 비, 우박 등 23. 자연환경은 무엇인가요? 12쪽에서 찾아 말해보세요. - 산, 들, 하천, 바다와 같은 ㄸ의 ㅅㄱㅅ와 ㄴㅆ에 영향을 주는 눈, 비, 바람, 기온 등을 ㅈㅇㅎㄱ이라고 합니다. 24. 사회 13쪽을 펴세요. 25. 사회 13쪽에서 볼 수 있는 그림이나 사진들은 무엇을 나타내고 있나요? - ㅅㄹ들이 만든 환경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6. 인문환경은 무엇인가요? 13쪽에서 찾아 말해보세요. - 논과 밭, 과수원, 다리, 도로, 공장 등 사람들이 만든 환경 27. 우리 고장(청주)에서 볼 수 있는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 산(우암산), 하천(무심천) 등의 자연환경 / 도로, 아파트, 공장, 다리 등의 인문환경 이번 차시 질문에 대한 답: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2/389771/10012593? 영상으로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pW6d2giJR5E&ab_channel=%EC%8A%A4%EB%A7%88%ED%8A%B8%EC%98%ACTV 6교시- 음악 월워리청청 (교과서 54~55쪽) 학습문제: 메기고 받으며 노래 부르고, 노랫말을 바꾸어 신체로 표현하기 1. 월워리청청을 듣고, 두 번 따라 부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p3EPLqjYcyA 2. 55쪽 3번의 삽화를 보며 메기고 받는 형식 이해하기 - 메기고 받으며 노래를 부르면? 힘들고 어려운 일을 즐겁게 할 수 있어요. 노래 부르며 일을 하면 일의 능률이 오른다고 해요. 3. 제재곡에서 메기고 받는 부분을 찾아볼까요? - 받는 소리의 노랫말은? 월워리청청 - 받는 소리의 특징은? 가락이 길다. - 메기는 소리의 특징은? 노랫말이 계속 달라진다. 4. 메기는 소리의 노랫말을 바꾸어 신체로 표현하기 - 허튼춤을 추며 메기는 소리 부르기 (※ 허튼춤이란? 즉흥적인 춤이라는 뜻으로 특별한 형식을 갖추지 않고 자유롭게 추는 춤을 말해요.) 허튼춤 영상 찍기: 제재곡 또는 내가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허튼춤을 추고 짧은 영상을 찍어 선생님께 보내주세요. - 메기는 소리의 노랫말 바꾸기 ★보름달을 떠올리며 내 소원을 노랫말로 바꾸어 책에 적으세요.
- 자진모리장단의 기본박을 치며 바꾼 노랫말 연습하기: 5번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1/410966/10008173?(월워리청청 반주 음악) - 노랫말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 만들기 ※ 한 가지 동작이나 여러 동작을 연결하여 춤 만들기 - 노래를 들으며 만든 동작이나 춤 연습하기 5. 월워리청청 노래를 부르며 신체표현하기 - 내 노래와 신체표현을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하기 - 촬영한 내 모습 확인하기 - 전래동요를 부르며 신체표현 한 소감을 교과서 54쪽 빈공간에 적어보세요.
<알림장> 오늘 첫 2학기 수업 잘 해보았나요?^^ 새 책으로 공부하니 새로운 마음이 들었을거라 생각해요~ 곧 학교에서 만날 것을 기대하며 우리 모두 힘내봅시다!! 3학년 4반 친구들 화이팅! |
이전글 | 9.8 화요일 학습안내 |
---|---|
다음글 | 9월 5일 금요일 학습안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