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처럼 밝고, 햇살처럼 따뜻한 3학년 4반
강선하 권세온 김규하 김민찬 김우종
김정호 김주현 김한결 노예지 성기천
손가연 손지민 송태권 양태운 여서현
유아영 은윤서 이도연 이미령 이상협
이승혁 임경진 정윤서
박시아 이유미 이유지
9.8 화요일 학습안내 |
||||||||||||||||||||||||||
---|---|---|---|---|---|---|---|---|---|---|---|---|---|---|---|---|---|---|---|---|---|---|---|---|---|---|
이름 | 정지영 | 등록일 | 20.09.07 | 조회수 | 66 | |||||||||||||||||||||
첨부파일 | ||||||||||||||||||||||||||
9월 8일 화요일 학습내용
★ 수업 전!! 학생 건강상태 자가진단 하셨나요? 자가진단 문자 링크 클릭→완료 후 공부 시작합니다.
1교시-미술 미술 42쪽 학습문제 : 파브르에 대해 알아보고, 곤충을 관찰해 봅시다. 1. 한 가지에 집중해서 관찰한 경험이 있나요? 배추흰나비 애벌레를 관찰해 본 경험, 식물을 기르면서 관찰해 본 경험 등이 있을거예요. 그때 어떤 방법으로 관찰했나요? -돋보기로 보기도 하고, 한 자리에서 오랫동안 보기도 하고, 여러 날을 계속해서 관찰하기도 했을 것입니다. 관찰하면서 알게 되었거나 느꼈던 것들은 어떤 것이었나요?
2 곤충학자 파브르를 알고 있나요? 파브르는 어릴 때부터 곤충을 무척 좋아했어요. 파브르는 곤충의 생김새부터 생활이나 행동 양식까지 곤충의 모든 것을 자세히 관찰했어요. 영상을 통해 파브르의 이야기를 알아볼까요?
3. 파브르가 얼마나 곤충을 좋아하고 관찰했는지 알게 되었나요? 우리도 파브르처럼 관찰하는 즐거움을 느끼면서 곤충의 사진을 찾아 자세히 관찰해봅시다. 이미지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나비 달팽이 무당벌레 꿀벌
2교시-수학 교과서 10~11쪽 학습 문제: 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계산하기
1. 가져올 책의 수를 구하는 방법 생각하기 - 수일이네 학교 학생들은 책을 몇 권씩 가져오기로 했나요? - 학생이 모두 몇 명인가요? - 학생들이 가져올 책이 모두 몇 권쯤일지 어림해 보세요. - 학생들이 가져올 책의 수를 곱셈식으로 나타내어 보세요.
2. 수모형으로 계산 방법 탐구하기 <10쪽 두 번째 수모형 그림을 보고 생각하기> - 백 모형, 십 모형, 일 모형이 각각 몇 개씩인가요? - (231×3)은 얼마인가요?
3. 올림이 없는 (세 자리 수)×(한 자리 수) 계산 방법 알아보기 - (231×3)을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 세로로, 가로로 계산하기 : 설명 영상 보기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1/410966/10009121? (3분) → 231의 각 자리의 수를 3과 곱한 후 모두 더하면 됩니다. 231의 각 자리의 수를 3과 곱하여 그 자리에 쓰면 됩니다.
4. 교과서 11쪽 문제(주사위 네 번째와 다섯 번째 문제) 해결하기 5. 수학익힘책 6~7쪽 해결하기 6. 오늘 배운 내용 정리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f0GGHmwr-DA
3교시-사회 사회 14~15쪽 학습 문제 : 땅의 생김새에 따른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살펴보기
※ 질문에 대한 답을 잘 몰라도 자신 있게 해보세요. 맨 아래 질문에 대한 답 링크 걸어놓을 테니 수업 맨 마지막에 링크 클릭해서 확인하세요.
1. 우리 고장(청주)에서 볼 수 있는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 산(우암산), 하천(무심천) 등의 자연환경 / 도로, 아파트, 공장, 다리 등의 인문환경
2. 사회 14쪽을 펴세요. 3. 민우와 수현이가 보고있는 그림을 천천히 살펴보세요. 4. 민우와 수현이네 고장에서 찾을 수 있는 자연환경에는 무엇이 있나요? - ㅅ, ㄷ, ㅎㅊ, ㅂㄷ 등이 있습니다. 5. 민우와 수현이네 고장 사람들은 이런 자연환경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요? 한 가지만 생각해서 말해보세요. - 예) ㅂㄷ를 이용해서 물고기를 잡는 어업을 할 것 같습니다. - 예) ㅅ을 이용해서 약초나 버섯을 캘 것 같습니다.
6. 사회 15쪽을 펴세요. 실제 민우네 고장 사람들이 자연환경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살펴볼겁니다. 7. 사회 15쪽의 사진과 글을 천천히 살펴보세요. 8. 민우네 고장 사람들은 산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나요? - 공원이나 ㄷㅅ로를 만들어 이용합니다. 9. 민우네 고장 사람들은 들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나요? - ㄴㅅ를 짓거나, ㄷㄹ와 주택 등을 만듭니다. 10. 민우네 고장 사람들은 하천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나요? - 하천의 물을 ㅅㅎ용수와 ㄱㅇ용수로 이용하거나, 주변에 ㄱㅇ을 만들어 이용합니다. 11. 민우네 고장 사람들은 바다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나요? - 바다에서 ㅁㄱㄱ를 잡거나 염전을 만들어 ㅅㄱ을 얻습니다.
12. 우리고장(청주) 사람들은 산과 들을 어떻게 이용할까요? - 산은 ㄷㅅㄹ를 만들어 이용합니다. - 들은 도로와 ㅈㅌ 등을 만들어 이용합니다.
13. 우리고장(청주) 사람들은 하천을 어떻게 이용할까요? - 하천은 주변에 공원을 만들어 운동이나 산책을 하는데 이용합니다.
영상으로 정리: https://www.youtube.com/watch?v=pg-9MA11tAY&ab_channel=%EC%8A%A4%EB%A7%88%ED%8A%B8%EC%98%ACTV
이번 차시 질문에 대한 답: http://school.cbe.go.kr/_class/board/view/bongjeong-e/2020/G02020302/389771/10012595?
4교시-국어 국어 가 18~20쪽 학습문제: 읽을 책을 정하고 내용 예상하기 2
책의 제목과 표지를 보면 어떤 내용의 책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교과서 18쪽의 그림을 볼까요? 어떤 책의 표지 그림이 있어요. - 책의 제목은 무엇인가요? - 책의 제목을 보고 어떤 내용의 책일지 짐작해 보세요. - 표지 그림을 보세요. 어떤 장면인지 설명해 볼까요?
3. 책 제목과 앞표지 그림을 보고 떠오르는 것을 말해봅시다. - 할아버지는 왜 나무를 심었을까? 나무를 심는 이유는 무엇일까? - 나무를 다 심고 나서 어떤 일이 벌어질까?
4. 제목이 ‘나무를 심는 사람’이에요. 나무를 심는 사람에 관한 책인가 봐요. 황량한 넓은 언덕 또는 산에 할아버지 한 분이 나무를 심고 계세요. 저 넓은 땅에 나무를 다 심으려면 아주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 같은데, 할아버지는 왜 나무를 심는 걸까요? 할아버지가 나무를 심는 동안 다른 사람들은 할아버지를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또 나무를 다 심고 나서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우리가 책의 제목과 표지를 보고 짐작한 내용과, 떠오른 궁금증을 책을 읽어가며 하나씩 찾아가면 책이 더 재미있고 기억에 오래 남으며, 우리 마음에 더 와닿습니다.
5. 19쪽을 볼까요? 책의 제목과 표지 그림을 보고 어떤 내용의 책일지 짐작해 보고 또 어떤 것을 알고 싶은지 생각해 봅시다. - 어린 북극곰 이야기인가 봐요. - 북극곰이 작은 얼음 위에서 울고 있어요. - 왜 슬프게 울고 있는지 궁금해요. - 북극의 얼음이 왜 녹았는지 알고 싶어요.
6. 20쪽을 볼까요? 여기에 책의 뒤표지가 나와 있네요. 뒤표지 내용을 읽어 봅시다.
7. 뒤표지의 글을 읽으니 어떤 내용의 책일지 잘 알겠지요? 어떤 내용일까요? - 빙하가 녹아 먹이를 구하기 어려운 새끼 북극곰이 엄마 북극곰을 따라 먼 곳으로 먹이를 구하러 가며 겪는 이야기일 것 같아요.
8. 책의 내용을 예상하는 방법을 말해볼까요? - 책의 제목, 앞표지와 뒤표지의 그림과 글을 보고 예상합니다.
5교시-과학 과학 10~11쪽, 실험관찰 6쪽 학습문제 : 탐구 문제를 정해 봅시다.
1. 3학년 1학기 과학 시간에 배운 내용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단원은 무엇인가요? 물질의 성질/ 동물의 한 살이/ 자석의 이용/ 지구의 모습 단원에서 배웠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며 배운 내용을 떠올려봅시다. 과학 8~9쪽의 빈 공간에 초성퀴즈의 내용을 적어보세요.
초성 퀴즈를 맞출 수 있었나요? 바로 생각이 안나는 친구들은 1학기 교과서를 넘겨보면서 정답을 찾아봐도 좋아요.
* 정답은 오늘 과학 수업 맨 아래에 있습니다.
2. 1학기 과학을 공부하면서 궁금했거나 더 알고 싶었던 것이 있었는지 떠올려봅시다. 그 중에서 여러분이 직접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탐구문제로 정할 거예요. 실험관찰 6쪽의 1번에 과학 시간에 공부했던 내용 중 궁금한 것을 글과 그림으로 나타내 봅시다. 생각이 잘 나지 않는 친구는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3. 다 적어보았나요? 궁금한 것들 중에서 가장 알아보고 싶은 것을 탐구 문제로 정해 실험관찰 6쪽의 2번에 써보세요.
3. 여러분이 정한 탐구 문제가 적절한지를 실험관찰 6쪽의 아래 [생각해볼까요?]를 통해 스스로 확인해 볼까요? -탐구하고 싶은 내용이 분명하게 드러나 있나요?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문제인가요? 영상을 보면서 오늘의 학습을 정리해봅시다. 다음시간에는 탐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ㄱㅎ을 세워보겠습니다.
*초성퀴즈 정답
6교시-과학 과학 12~13쪽 , 실험관찰 7쪽 학습문제 : 탐구 계획을 세워봅시다. 1. 어떤 일을 하기 전에 계획을 세우는 까닭은 무엇인가요? 빠르고 쉽게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탐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탐구 계획을 세울 때에는 무엇을 정해야 할까요? -어떤 순서로 탐구해야 할지 정해야 합니다.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지 생각해야 합니다.
2. 이번 시간에는 지난시간에 여러분이 정한 탐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계획을 세워 볼 거예요. 여러분이 어떤 탐구 계획을 세웠는지 선생님이 모두 파악할 수 없어서 과학 12쪽에 있는 탐구 문제를 예시로 설명할게요. 꼭 교과서에 나오는 예시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3. 과학 12쪽 아래를 보세요. [탐구문제] 막대자석 두 개를 길게 이어 붙이면 막대자석 한 개보다 클립이 더 많이 붙을까?
1. 탐구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1) 실험에서 다르게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막대자석의 개수를 다르게 해야 합니다. 2) 1)에서 다르게 한 것에 따라 바뀌는 것은 무엇인가요? - 자석에 붙은 클립의 개수가 달라집니다.
2. 탐구순서, 필요한 준비물, 예상되는 결과를 각각 정리해서 탐구 계획을 세워봅시다. →실험관찰 7쪽으로 이동
3. 실험관찰 7쪽의 1번에 탐구계획을 세워 표로 정리해보세요. 여러분이 정한 탐구문제를 적고, 탐구문제를 해결할 방법, 탐구 순서, 준비물, 예상되는 결과를 적어봅니다.
※ 영상은 교과서의 내용으로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입니다. 꼭 영상과 똑같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생각해볼까요?] 탐구 계획이 적절한 지를 스스로 확인해 볼까요? - 탐구 계획이 탐구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절한가요? - 탐구 순서가 자세한가요? 영상으로 오늘의 학습을 정리해봅시다.
<안내> 다음 시간에는 여러분이 정한 탐구계획에 따른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각자 정한 탐구계획의 준비물을 준비합니다. 준비물을 준비하기 어려운 친구는 영상으로 실험을 대체합니다. |
이전글 | 9.9 수요일 학습안내 |
---|---|
다음글 | 9월 7일 학습안내(2학기 시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