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독서 감상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왕건을 읽고 5-2반 박지현
작성자 박지현 등록일 14.06.29 조회수 126

왕건을 읽게 된 계기는 궁예를 읽었기 때문에 왕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어졌기 때문에 읽게 되었다.

줄거리: 왕건은 송악마을에서 살고 있었는데 왕건이 송악산에서 전쟁놀이를 해서 항상 이웃 마을 아이들을 제치고 이기는 훌륭한 솜씨가 있었다. 왕건은 송악을 다스리는 왕륭의 아들이다. 왕건은 건강하고 예의 바른 청년으로 자라 궁예의 장군이 되어 싸움마다 승리를 하는 훌륭한 사람이었다. 백성들이 어려운 일이 있었을때 왕건이 해결도 해주는 지혜로움까지 갖추었다. 왕건은 호족의 딸 유화와 혼인을 하게 되었다. 후고구려를 세운 궁예는 점점 오만하고 포악해져서 백성들은 살기가 점점 힘들어졌다. 왕건은 백성들을 위해 궁예를 몰아내고 왕건이 왕위에 올라 고려를 세우게 되었다. 왕건은 후대의 임금들의 길잡이가 될 훈요십조를 남기고 지혜롭고 바른정치로 나라를 다스릴려고 노력을 하였다. 나는 왕건이라는 책을 읽고 느낀점은 높은자리로 올라갈수록 오만하지 않고 지혜롭게 나라를 다스리고 검소하고 바른정치를 할려고 노력하였다면 궁예는 왕건처럼 지혜로운 왕이되었을 텐데 그런점이 너무 아쉬웠다. 나는 궁예처럼 무책임하고 자만하지 않고 지혜롭고 훌륭한 왕건처럼 멎진 어린이가 되도록 노력해야 겠다.

이전글 백일홍 (5-7 이동혁)
다음글 내 그늘이오를 읽고 (5-7 이상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