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3반

'목표는 같지만 내용은 다르게' 개성을 존중하며 함께 걸어가는 우리 3학년 3반입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우리들
  • 선생님 : 오승교
  • 학생수 : 남 13명 / 여 12명

12월 10일 (목) 수업

이름 오승교 등록일 20.12.10 조회수 67

원격수업 10시에 시작합니다(미리 5분 전에 들어오면 좋겠어요^^).

아래의 파란색 영어 줄을 클릭하면 화상수업에 자동 참석됩니다.

https://us02web.zoom.us/j/7910275146?pwd=dTdhVURGSUZoL2ViT1BjcGJNdlhSUT09

1교시 과학

학습문제: 과학 98~99, 실험관찰 52

학습문제 :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를 어떻게 이용할까요?

1. 동요 <우리 집은 웃음바다> 노래를 기억하나요?

이 노래는 소리가 점점 높아지다가 다시 낮아집니다.

1학년 때의 기억을 떠올리며 노래를 다시 들어보아요.

동요 우리 집은 웃음 바다

2. 과학 98쪽을 보세요.

오늘은 악기 팬 플루트와 실로폰을 이용하여

소리의 높고 낮음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영상을 통해 실험을 보고, 실험관찰 52쪽도 정리해봅시다.

악기를 이용해 소리의 높낮이 비교하기?

집에 팬 플루트나 실로폰이 있는 친구들은 실험해 봐도 좋아요.

영상이 중간중간 살짝 불안정하네요. 이해해주세요.

3. 팬 플루트와 실로폰 모두 높은 소리가 날 때는 관의 길이가 짧고,

낮은 소리가 날 때는 관의 길이가 깁니다.

4. 과학 99쪽을 보세요.

99쪽의 글을 소리내어 읽어볼까요?

그리고 소리의 높고 낮은 정도를 소리의 높낮이라고 합니다.’ 부분에

밑줄을 쳐 봅시다.

이번 시간까지 우리는 소리의 세기, 소리의 높낮이에 대해 배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소리는 무엇을 통해 전달될까요?’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2교시 미술

학습문제: 붓펜과 색연필로 수묵담채화를 그려봅시다.

준비물: 붓펜, 종이, 색연필

1. 여러분은 수묵화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수묵화는 먹색의 짙고 엷음을 이용하여 그린 그림으로,

묵화라고도 해요.

수묵화를 한 번 직접 감상해 볼까요?

조선시대 유명한 화가였던 정선이 그린 인왕제색도를 봅시다.

비가 온 뒤 인왕산을 그린 풍경화래요.

이 그림은 나라에서 법으로 보호하는 국보 문화재랍니다.

인왕제색도

2. 오늘은 여러분도 수묵화를 그려볼거예요.

먼저 수묵화의 기초, 재료와 용구에 대해 알아봅시다.

수묵화의 재료와 용구 알아보기

영상을 잘 보았나요?

먹의 효과가 참 신기하지요?

3. 우리도 직접 화선지에 먹과 붓을 이용하여 수묵화를 그려보면 좋겠지만, 원격수업으로 각 가정에서 하기에는 어려워요.

그래서 우리는 붓펜으로 수묵담채화를 그려보려고 합니다.

수묵담채화란, 먹으로 그린 수묵화에 아록달록 색칠을 한 그림을 말해요.

우리가 오늘 할 활동을 영상으로 알아봅시다.

붓펜, 색연필로 수묵담채화 그리기?

4. 어떤가요? 기대되지 않나요?

책상에 신문지 등 묻지 않게 할 수 있는 것을 깔고

붓펜, 종이, 색연필을 준비하여 활동을 해보세요.

완성된 작품은 사진 찍어 선생님께 전송~

그리고 내 방에 멋지게 전시해보세요.

3교시 체육

학습문제: 구르기 배워보기(1-앞구르기)

주의사항: 1) 안전을 위해 집에 있는 매트나 카펫을 꼭 깔고 실시합니다.

2) 동작을 정확히 따라 해야만 올바른 운동이 됩니다.

3) 장난치거나, 집중하지 않으면 물건을 깨뜨리거나 다칠 수도 있어

. 주변을 잘 정돈하고 동작을 따라 해 봅시다.

1. 체육수업 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운동 복습하기(국민체조)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a72NCO0OFXA

2. 앞구르기 기본동작 연습을 단계별로 따라해 봅시다.

(중간 중간 영상을 멈춰서 실습해 봅시다. 장난치지 않고 자신의 수준에 맞춰서 성실히 따라 해 봅시다. 절대 침대에서 활동하지 않습니다.)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lE11NZ6aDzo

4교시 국어

학습문제: 독서 감상문으로 우리 반 꾸미기 2 (236~237)

1. 지난 시간에 독서 감상문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면 좋을지 공부해 보았어요.

2. 어떤 내용이 들어가지요?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떠올려 보세요.

- 책의 제목

- 책을 읽게 된 까닭

- 책의 내용

- 인상 깊은 부분

- 책을 읽은 다음의 생각이나 느낌

이런 것들을 독서 감상문에 쓰면 좋아요.

3. 지난 시간에 독서 감상문을 쓸 책을 골랐지요? 그럼 2364(1)번에 쓸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 내용 정리하기

4. 쓸 내용을 정리해 보았나요? 정리한 내용을 독서 감상문으로 써 봅시다. 교과서 뒤쪽의 붙임3 쓰기자료에 써 보세요.

5. 자신이 쓴 독서 감상문을 바른 목소리로 읽어 보세요.

- 교실에서 자신의 독서 감상문을 친구들에게 읽어 주고 서로의 느낀 점을 말하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코로나로 활동을 못 해 아쉽습니다...

6. 237쪽 정리하기를 봅니다. 독서 감상문을 쓰는 방법을 바르게 설명한 문장에 동그라미 표시를 해 보세요.

- 책 전체의 내용을 다 적을 필요는 없겠지요?

- 책을 쓴 사람의 이름을 반드시 써야하는 건 아닙니다.

* 점심을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5교시 음악

학습문제: 노랫말에 어울리는 리듬 악기로 합주하고 노랫말 일부분의 뒷이야기를 만들어 발표하기(교과서 88-89)

1. 제재곡 따라 부르기: 노래를 2번 따라 부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jPpDaTPAr4U

2. 노랫말에 어울리는 리듬 악기로 연주하기

- 노랫말에 어울리는 리듬 악기를 찾아볼까요?

(트라이앵글, 탬버린, 캐스터네츠, 튀김용 큰 젓가락, 냄비, 국자 등)

노랫말의 일부분

리듬악기

어울리는 까닭은?

연주 방법?

하얗게 눈 내리는 한겨울 밤에

트라이앵글

울리는 소리가 종소리 같아 조용한 겨울밤과 어울림

아이들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서

냄비+젓가락

아이들이 여럿이 모이면 시끌벅적하니까

...

여러분도 선생님처럼 리듬표현 할 수 있는 물건을 찾아보고 어울리는 까닭을 생각해 보세요.

- 노랫말과 어울리는 리듬악기로 표현하며 노래 부르기

3. 노랫말의 뒷이야기를 만들어 봅시다.

- 노랫말 네 번째 단에 있는 부분의 뒷이야기 만들기

한 사람은 마음씨 착하고 한 사람은 심술궂대요.” 부분의 다음 이야기를 상상하여 만들고 음악책 빈 곳에 써 보세요.

4. 뒷이야기를 넣어 노래 부르기

6교시 수학

학습문제: 들이의 단위는 무엇일까요?(교과서 100-101)

1. 첫 번째 주사위 문제

- 집에서 들이의 단위가 표시되어 있는 물건을 찾아보세요. (액체가 들어 있는 물건을 찾아보면 쉬워요.)

- 어떤 단위가 표시되어 있나요?

- “L”는 어떤 물건에 표시되어 있나요?

- “mL”는 어떤 물건에 표시되어 있나요?

- LmL 확인하기(100쪽 약속하기 내용을 큰 소리로 한 번 읽어보세요.)

깜짝 질문? 1mL가 몇 개 모이면 1L가 될까요?

2. 두 번째 주사위 문제

- 그릇에 1L만큼 담아 보세요(눈금실린더나 비커 사용).

- 그릇에 1mL만큼 담아 보세요(주사기나 스포이트 사용).

3. 세 번째 주사위 문제

- 유리병의 들이를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요? (약속하기의 내용을 큰 소리로 한 번 읽어보세요.)

4. 네 번째 주사위 문제

- 집에 있는 물건의 들이는 몇 L mL로 나타내에 보세요.

5. 수학임힉책 72-73쪽 문제 해결하기

오늘의 수업을 마칩니다. 책상 위를 정리하고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이전글 12월 11일 (금) 수업
다음글 12월 9일 (수)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