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교시 국어 학습문제: 글의 내용에 따라 내용 간추려 쓰기 1 (256~258쪽) 1. 256쪽을 볼까요? 이번 시간에는 직업체험관에 다녀와서 쓴 글을 읽겠습니다. 시간의 흐름과 장소의 변화를 생각하며 ‘즐거운 직업 체험’을 읽어 봅시다. 2. 256쪽부터 257쪽 네 번째 줄까지 읽어 보세요. 다 읽고 아래의 물음에 답해 보세요. - 직업 체험관에 몇 시에 도착하였나요? 10시 - 우리 모둠은 몇 명인가요? 4명 - 우리 모둠은 직업 체험관의 어디를 가장 먼저 갔나요? 소품 설계관 - 디자이너 체험을 끝내자 거의 몇 시였나요? 11시 - 다음으로 간 곳은 어디인가요? 제빵 학원 3. 257쪽 다섯 번째 줄부터 258쪽 끝까지 읽어보세요. - 제빵사 체험을 마치고 나오니 거의 몇 시였나요? 12시 - 점심시간에 친구들과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나요? 체험활동 이야기 - 점심시간이 끝난 오후 1시, 어디에서 어떤 체험활동을 하였나요? 소방서에서 소방관 체험 - 버스를 타기로 약속한 시간은 몇 시 몇 분인가요? 2시 반(2시 30분) - 돌아오는 버스에서 선생님의 말씀을 들은 후, 나는 어떤 생각을 하셨나요? 앞으로도 직업의 세계에 관심을 두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4.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장소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생각해보며 글을 잘 읽어 보았지요? 그럼 258쪽 2번의 (1), (2), (3)번을 해 보세요. - (1)번의 답은 256쪽 일곱 번째 줄에 나와 있어요. - (2)번의 답은 257쪽 열세 번 째 줄에 나와 있습니다. - (3)번의 답은 258쪽 여섯 번 째 줄에 있습니다. 5. 258쪽 3번, ‘즐거운 직업 체험’에서 파란색으로 쓰인 부분처럼 글의 흐름을 알 수 있는 부분을 찾아 써 봅시다. - 시간 흐름을 알 수 있는 부분: 열 시, 열한 시, 열두 시, 한 시, 두 시 - 장소 변화를 알 수 있는 부분: 학교, 직업 체험관, 소품 설계관, 제빵 학원, 중앙 광장, 소방서 |